본문 바로가기

컴닥터

[엑셀] VLOOKUP 함수 : 방대한 자료에서 원하는 값만 뽑아내자!

업무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VLOOKUP 함수입니다.
뒤섞인 자료에서 키워드를 통해서 자료를 채워 넣을 때 사용합니다.

=VLOOKUP(찾고자하는 값, 찾을 범위, 가지고올 열번호, 찾는 방법)

VLOOKUP 함수는 방대한(?) 자료 더미에서 키워드를 통해 자료를 뽑아 낼 때 사용합니다. 처음 말한 것과 같은 설명이네요..;; 그림을 통해 알아 봅시다.


1. 회원번호를 가지고 회원의 이름과 생년월일을 구하려 하는 경우입니다.  
   자료가 너무 적아서 눈으로 하는게 빠르다고 하실 분이 계신데요. 1000건, 10000건이 넘어가면 정말 어렵지요.

오른쪽 흰칸의 내용을 채울때 어떻게 할까요?
오른쪽의 회원번호를 가지고, 왼쪽에 있는 세개의 열로 되어 있는 자료더미(?)에서,
해당 회원번호를 찾아, 두번째 열 혹은 세번째 열에 있는 이름과 생년월일을 가져올 것입니다.




2. 위와 같은 역할을 해주는 함수가 VLOOKUP 함수입니다. 내용을 채워야할 F2셀을 선택합니다.
 엑셀 상단의 함수아이콘(fx)를 선택하고, 범주선택은 모두로 설정한 뒤에  VLOOKUP 함수를 선택합니다.





3. 먼저 키워드를 선택합니다. 회원번호가 키워드가 됩니다. 회원번호는 번호중 유일한 값이어야합니다.
동일한 값이 있다면, 먼저 검색되는 값을 가져오게 되어 부정확하게 됩니다.




4. 다음은 어디에서 찾을지 자료더미의 범위를 선택해야합니다.
A2 (회원번호1) 부터  C14 (생년월일 820629)까지 드래그를 합니다.
그냥 드래그를 하면  [ A2:C14 ]가 되는데
이때 F4 키를 눌러 줍니다.
상대참조를 절대참조로 바꾸는 것입니다. 누르게 되면 달라($)표시가 사이사이 붙게됩니다.

절대참조 상대참조는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이렇게 따라해보세요.




5. 그 다음은 자료더미에서 몇번째 열의 값을 가져올 것인가입니다.
우리는 이름을 먼저 가져오려고했으니, 자료더미의 두번째열의 내용을 가져와야합니다.
2 를 입력합니다. 

Range_lookup은 자료의 정확성을 나타낼때는 false를 하면됩니다.
우리는 정확한 값을 얻을려고하니 False를 넣으세요.

※ 자료더미 범위를 세열을 잡지 않고 A열만 잡고 회원번호를 가져올수도 있습니다.
    A2에서 A14까지 드래그 한 후 Col_index_num에 1을 넣으면 됩니다.
    true는 안해봤습니다. 소수점수들이 있을때 쓸려나-.-a






6. 이렇게 네개의 VLOOKUP을 위한 조건을 입력하면 함수아이콘 옆에 우리가 설정한 것에 대한
수식이 나타납니다.
E2(오른쪽 회원번호)를 키로 하여 A2에서 C14의 박스범위에서, 키워드에 해당하는 두번째 열의 값을 가져오는 것입니다.

F2에 회원번호 2번에 해당하는 이름이 서은지라고 찾아왔네요.
셀의 우측하단을 선택하고 아래쪽으로 드래그를 합니다.
수식이 복사되면서 이름을 찾아오게됩니다. VLOOKUP 함수 참 편리하죠?



7.  F2의 우측하단을 선택하고 오른쪽 G2로 드래그를 해봅시다.
서식이 복사되는걸 알고 계시죠?
우리가 원하는 값들로 잘 채워졌습니다. VLOOKUP위 편리함입니다.

근데 값을 못불러오네요. 맨마지막이요.
왼쪽에 원래 값이 없었습니다. ^^ #N/A는 값이 없을 때 나옵니다. 

VLOOKUP함수를 알아보았습니다. !!!!

추가로....

우리는 키워드를 무엇으로 하기로 했죠?
바로 E2를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아래 그림의 F2라고 써있는 부분의 첫번째 조건이 E2라고 써있는게 보이죠?
근데 우측으로 드래그한 G2값을 보면?
첫번째 조건이 F2가 되었습니다.


여기서 절대참조와 상대참조를 알아봅시다.

※ 절대참조( 예 : $A$1 ) 
 - 참조할 셀을 입력한 후 열과 행주소 앞에 절대참조 기호($)를 입력합니다.
   수식을 복사해도 참조할 셀 주소가 변경되지 않는다.
  
※ 상대참조( 예 : A1 )
 - 참조할 셀 주소를 그대로 입력합니다. 수식이 복사된 방향으로 주소가 변경됩니다.
예를 들어 [A1] 셀의 수식을 행(=아래쪽)방향으로 복사하면 'A2, A3..'과 같이 행주소가 바뀌고,
열(=오른쪽)방향으로 복사하면 'B1,C1..'과 같이 열주소가 바뀝니다.

★ 위 그림에서 F2(서은지) 셀에는 VLOOKUP 수식이 있습니다. 뭐죠?
=VLOOKUP(E2, $A$2:$C$14, 2, False)

F3셀의 수식은 무엇일까요?
=VLOOKUP(E3, $A$2:$C$14, 2, False)  일 것입니다.

E2가 E3로 변경되었네요? 행(아래쪽) 방향으로 하면 열을 나타내는 'E'는 변하지 않고 행의 위치인 수가변합니다.
우리가 원하던 바지요. 회원번호 '7'의 값을 키워드로 찾는것!!
범위는 고정시켜야겠지요? 범위도 같이 움직이면 안되기에 절대참조값으로 만들었습니다.

간단히 수식복사(드래그)를 하게될 때
- 절대참조값은 변하지 않는 값!!
- 상대참조값은 변하는 값? 이렇게 알아둡시다.


E2는 회원번호 '2'입니다. 오른쪽(열) 방향으로 드래그(수식복사)를 했죠?
우리가 의도한 것은 회원번호(E2)값으로 생년월일을 불러오는 것일 겁니다.
그런데 값이 없다고합니다. 왼쪽 보니까 있는데....-.-a

값이 없는 이유는 상대참조때문입니다. 수식을 복사할때 열방향으로 옮겼습니다.
뭐가 바뀐다고 했죠? A1이 셀이 오른쪽으로 움직일 때마다 B1, C2.. ....로 변해간다고 했습니다.
그러면 키워드라고 했던 E2가 F2로 바뀌게 되어 '서은지'라는 키워드로 회원번호를 찾으니 당연히 없죠.

함수아이콘을 눌러서 고쳐주거나, 함수아이콘 오른쪽 수식란에서 직접 고쳐봅시다.
F2 -> E2 (원래키워드)
그리고 세번째 열에서 값을 가져와야하니 세번째 조건은 '3'을 입력합니다.



드래그를 쭈우우우욱 하면 값이 나옵니다.

익숙해지면 바로 수식을 입력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편한대로 쓰세요~

^.^
* 이름과 생년월일은 임의로 쓴 것입니다.~!